plitri

[Godot RPG] 0. 서문

본 글은 연작입니다.


  • ← 이전 글 은 없습니다. 이 글이 처음입니다.
  • 이 글은 Heartbeast의 어떠한 동영상에도 대응하지 않습니다.

서문 - 이유

게임제작에 고도엔진을 사용하기로 마음먹고 Construct 2에서 넘어온 이후로 툴에는 익숙해졌지만 프로그래밍 기법이나 방법론 등에 막혀 아직도 고도엔진으로 제대로된 게임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SNS에서 유저 heartbeast 의 게임메이커용 슈팅 게임 만들기 튜토리얼 동영상 시리즈를 고도엔진 대상으로 바꿔 업로드하는 사용자를 발견했습니다.

이거다! 저는 때마침 아주 간단한 모험 RPG류를 만들고싶었고, 저도 저 사용자처럼 heartbeast 사용자의 게임메이커RPG 만들기 튜토리얼 동영상 시리즈를 고도엔진 대상으로 바꿔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동영상을 만드는 요령이 없는지라 일단 동영상 제작을 위한 설계가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1. 동영상을 두 편 본다
  2. 고도 엔진의 해당 내용에 대응시킨다
  3. 글로 쓴다 (본 연작글입니다)
  4. 글의 내용에 따라 동영상으로 만든다 (유튜브 plitri 혹은 sftblw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 학습자료를 제작하면 후에 학습할 사용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고도엔진을 학습할 수 있으며 저도 방법론 및 내용을 정리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목표

게임메이커 튜토리얼 → 고도엔진 튜토리얼

그래서, 본 연작 게시물 및 동영상은 유튜브 사용자 heartbeast 님의 게임메이커로 RPG 만들기 튜토리얼 시리즈를 고도엔진에 대응시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엔진에 의한 차이점: Best Practice의 방향으로

게임메이커와 고도엔진의 차이에 의해 더 설명해야 하는 부분도 있고 돌아가야 하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제가 학습에 주로 사용했던 고도엔진 메뉴얼은 풍부하며 고도엔진만을 위한 각종 방법론 또한 포함합니다. 따라서 두 튜토리얼 강좌가 완전히 1:1로 대응하지는 않을 것이고, 이러한 방법론 등을 적용할 수 있다면 적용하여 제 경험 내에서의 최선의 방법을 알려드리려는 생각입니다.

완전 초보를 대상으로

원본 게임메이커용 튜토리얼은 게임메이커를 한 번도 다뤄보지 않은 완전 생초보를 대상으로 합니다. 본 튜토리얼에서도 좀 돌아가기는 하겠지만 가능하면 그러한 틀을 따라가려고 합니다.

고도엔진 2.x 기준, 추후 변화에 따라 버전 상승

올 여름이 끝날 즈음에 고도엔진 3.x 가 출시된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알파버전만 출시되었고, 학습 및 프로덕션에는 적합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현재 제가 익숙한 버전은 2.x 버전이며 3.x로 버전이 올라갈 경우 스크립트 언어의 개선 등 적지 않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2.x 를 사용할 수는 없으므로 연작글이 진행하는 동안 3.x가 출시되면 정황 및 저의 익숙해짐 여부에 따라 연작글의 버전이 달라지거나 동결될 예정입니다. 이왕이면 버전이 올라가는 게 좋겠죠?


짧게 쓰려고 했는데 왜 이렇게 길어졌지…


12345